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손의료비와 본인부담상한제에 대하여

by 돈정공 2023. 8. 5.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손의료비 보험 관련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갑자기 몸이 아프거나 사고를 당하여 의료비 수납액이 상승하게 될 경우 경제적으로 부담이 생길텐대요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본인부담상한제도에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국민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을틴데요

납부하는 건강보험료 금액에 따라 내가 부담해야할 의료비의 연간 한도가 설정이되고, 한도 초과로 발생된 병원비는 공단에서 환급을 해주는것입니다. 

 

다만 급여본인부담금엑 초과금액에 대하여만 환급대상이며, 전액본인부담금액 또는 비급여 금액은 환급액에서 제외딥니다. 

 

 

 

내가 납부하는 건강보험료 금액에 따라 1분위에서 10분위까지의 구간이 정해지게되고, 구간별 부담금액의 한도가 다릅니다.

건강보험료를 적게 내는 사람은 그만큼 소득이 적은것이므로 내가 부담해야할 상한액의 한도가 적고, 건강보험료를 많이 내는 사람은 소득이 많은것으로 간주하여 부담해야할 상한액의 한도가 큽니다. 

최소 87만원에서 최대 780만원의 상한액이 정해지게되죠.

 

 

 

요양병원 120일 초과입원의 사유가 아닌 이상 그밖의 경우에 해당되는 상한액을 부담하게됩니다.

실손의료비 청구시 본인부담금 상한액에 대하여 안내를 받거나 상한액을 초과하여 지급액이 삭감 또는 면책된다를 안내를 받으실 경우에는 내가 건강보험료를 얼마나 내는지 물어보는 단계가 있었을거에요. 그렇기 떄문에 내가 납부하는 건강보험금액을 대략이라도 꼭 알고 계시는게 좋아요~~!  

 

 

본인부담금 상한제 적용방법

1. 사전급여 

한 병원에서 입원을 오래하여 발생한 병원비 중 급여본인부담금액의 합산액이 2023년 10분위 기준인 780만원을 넘는경우 환자는 780만원까지만 부담하게 되고 이후 금액은 병원에서 공단으로 청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내 돈이 나가지 않으니 환급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사후급여 :

2023년도에 병원이나 약국에 납부한 비용이 10분위에 해당되는 780만원이 넘을 경우 내년 8월에 2023년도 의료비 중 급여본인부담금액에 해당되는 항목을 최종합산 한 후 공단에서 차액에 대한 부분을 환자에게 환급해줍니다. 

 

급여본인부담 항목 중 상한제에 적용되지 않는 항목

1. 선별급여항목

2. 2-3인실 병실료

3. 한의원, 한방병원 추나요법 비용

 

본인부담상한제 신청방법

공단에서 환급대상자들에게 발송되는 신청서에 신청자의 인적사항과 지급계좌를 기재하여 방문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접수를 하거나 인터넷으로 접수를 하게됩니다. 

인터넷접수방법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신청 -> 환급금 조회 및 신청 -> 본인부담상한액 초과 신청